• 신학 BlockBuster
자료실 > 동영상 > 신학 BlockBuster

[신학 Blockbuster 041] 중세와 르네상스5_ 중세와 르네상스 핵심정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작성일20-06-16 14:31 조회909회 댓글0건

본문

 

[신학 Blockbuster 041] 중세와 르네상스5_ 중세와 르네상스 핵심정리

 

기독교의 역사 2 5, 르네상스: 문화 갱신과 기독교 팽창 

 

르네상스 하면 일반적으로 이탈리아를 떠올리는데요, 이유가 무엇일까요? 오늘 홍쌤이 르네상스의 특징에 대해 핵심 정리를 해준답니다. 마지막엔 신블의 꿀팁, 캡쳐각 중세와 르네상스 총정리 연표도 있으니 끝까지 함께 해주세요!

 

그리스 로마 문화에 대한 열렬한 신봉, 어쩌면 지금 유행인 역주행과 비슷하다고 이해해야 할까요? 시대의 인간관의 변화는 중세를 생각할 엄청난 변화들을 가져오며 근대의 문을 열어젖히는 시작점이 되기도 했습니다. 

 

와중에 기독교가 돌아가야 하는 원천은 바로 성경이었다죠! 당시 종교개혁가 에라스무스는 내면의 종교를 강조하며 기독교의 미래는 평신도들에게 있다고 했다죠. 저희가 바라는 것과 같네요?! 모든 유럽이 그를 소유하고 싶어했다고도 하는데 저희는 홍쌤과 TK 있으니 괜찮….   :) 

 

이러한 기독교의 변화들은 르네상스 예술에도 영향을 주었는데요. 성당에서 있는 뾰족한 탑과 스테인드 글라스에도 이유가 있었답니다. 인쇄술의 발전도 시대 변화과 관련하여 몫을 했구요. (소문자를 low case letter이라 할까, 영어로 썼는데 이탤릭체라고 부를까와 같은 소소한 상식도 책을 읽으면 찾을 있습니다.)

 

대항해 시대가 열렸다는 것을 우리는 콜럼버스 정도만 알고 있지만, 사건이 세계에 미친 영향은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여러분두번 세번 강조하여 말씀드리지만 책을 읽으며 보셔야  재미나게 따라오실  있습니다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은 깨어있는 평신도 신학에 대한 이해와 공부 중요하다는 여러모로 공감하고 계실텐데요신학 블록버스터가 앞으로도  도울  있도록 응원(구독과 좋아요를 의미합니다)해주세요.

 


★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누르기  

https://www.facebook.com/tamgookr/

 

 유튜브 구독하기

http://bit.ly/신학블록버스터 

 

 카카오채널 추가하기

http://pf.kakao.com/_nNBwT /